운세와 환경과 노력
인간이 태어나서 삶을 살아가는 과정의 길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무엇이 있을지를 생각해보면 환경(環境)과 운세(運勢)와 노력(勞力)이다.
비록 같은 부모를 두고 거의 같은 시각에 태어난 쌍둥이도 서로의 삶이 점점 달라지는 것은 분명히 환경(環境)의 영향에서 비롯 된다고 봐야만 해석이 되는 까닭이다.
그리고 환경이 대단히 자유롭다고 한다면 이번에는 운세(運勢)의 영향이 크게 작용할 것이다. 또 운이 아무리 좋아도 노력(勞力)하지 않으면 구하는 바를 얻을수 없고 환경이 아무리 좋아도 노력 하지 않으면 결실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만물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환경(環境)의 영향은 대단히 중요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무시할 수 가 없다. 동일한 환경일 경우에 운세(運勢)의 차이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는 것은 타당성이 있다.
또한 환경(環境)이 아무리 좋고 운세(運勢)가 특별히 대길(大吉) 하더라도 노력(勞力)을 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물론 노력을 하더라도 올바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니 원효대사(元曉大師)의말씀처럼 "쌀을쪄서 밥을 해야지 모래를 쪄서 밥을 하려고 한다면 애만 쓸뿐 결실은 이뤄질 수 없는법"이것을 불교에서는 정정진(正精進)이라고도 한다.
즉 바르게 정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인데.올바른 노력의 의미가 중요하다는 것을 뜻하는 바이다.
운(運)이 좋을 적에는 매우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하고 운(運)이 나쁠 적에는 그 만큼 소극 적으로 대응하면서 무리한 노력을 하지 않고 은인자중(隱忍自重)을 하면서 근신(勤愼)하는 것이 중요하다.